





네셔널 지오그래픽의 로버트 카푸토는
뛰어난 풍경사진을 만들기위한 가장 중요한 도구로
바라보는 것과 생각하는 것을 꼽는다.
즉, 풍경사진에서도 피사체를 이해하고
그 피사체에 관하여 말하고자 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
훌륭한 사진을 찍는 관건이 된다.
풍경사진의 첫번째 요소는 현장감이다.
현장감을 포착하려면, 멈추고, 보고, 관찰하여야 한다.
그런다음 그장소의 특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것을 표현하고 싶은 형용사를 생각해보라.
좋은 풍경사진을 얻기 위해 당신이 투자할 수 있는 것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간이다.
다른 빛, 다른 앵글, 다른 구도에 따라 실제로 이미지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알아보려면
많은 실습을 해보라.
그리고 다른 사진가들과 화가들의 작품을 연구하라.
모든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보는 것과 생각하는 것이다.
구성
사진은 피사체, 이미지를 기록하는 기술적인 조작, 그리고 구성과 빛의 미학이다.
사진을 만드는 데 잘못된 방법이란 없다.
다만, 어떤 사진이 다른 사진보다 더 좋다는 것을 파악하기는 쉬운 일이다.
좋은 사진이란 이미지의 구성,
즉 이미지의 미학이 그 피사체와 잘 어울려서 정보를 더 분명하게 제공해주거나
어떤 정서를 더 잘 불러일으키는 사진을 말한다.
관심의 초점 : 모든 사진에는 관심의 초점이 있다.
더 가까이 다가가라.
내가 렌즈로 초점을 맞추었던 그곳에 보는 사람의 눈길도 멈추게하라.
좌우대칭을 피하라.
우리의 눈은 그런 이미지들을 지루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삼분할 원칙. Sweet Spot.
오랜기간동안 보기좋은 구성으로 인습처럼 굳어져 내려온 것이다.
전경의 요소들과 심도.
당신이 떠올린 아이디어(형용사)를 잘 표현해줄 어떤 것을 주변에서 찾아보라.
하늘 :
극적인 하늘은 풍경사진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하늘을 많이 포함시킬 경우 노출에 유의하라.
길잡이선 :
사진의 2차원적인 이미지에 3차원적인 속성을 부여하는 데 유용하다.
프레이밍 :
전경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또 한가지의 기법이다.
노출측정에 주의하고, 디테일과 심도, 비율에 주의하라.
패턴들 :
자연은 패턴들로 가득 차있다.
규모이 표헌 :
사람이나 동물 이용하기.
고림감이나 외로움을 표현하고 싶으면 소극적 공간을 적극 활용하라.
이미지에 있는 모든 것은 반드시 거기에 존재해야 할 이유가 있어야 한다.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라.
언제 촬영할 것인가.
가장 좋은 빛과 날씨를 얻어야 한다.
날씨, 빛과 분위기, 하루중의 시간대,계절 등 모든 요소중에서
당신이 어떤 장소에 관하여 느꼈던 느낌을 잘 표현해주는 때를 택하여
장소의 진수를 포착하라.
날씨에 따라 풍경사진은 완전히 달라지기도 한다.
맑은날, 구름낀날, 비오는 날, 안개나 운무가 낀날,
눈오는 날, 폭풍우가 치는 날, 번개 치는 날들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대응하라.
풍경사진의 소재들
강과 폭포, 숲, 평원, 사막, 바닷가, 산, 항공사진, 인간의 흔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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